본문 바로가기

Energy/Power/Utilities

원유 벤치마크 파해치기

오일 인덱스/벤츠마크 (Oil index/benchmark) 란?


원유는 세계 여러곳에서 생산되는 만큼 균일한 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렇기에 가격 상정도 균등하게 일어나지 않는다. 즉, 원유의 가격은 다른 곳에서 다른 방식으로 결정되고, 결국 원유의 가격은 핵심 벤치마크와의 차이로 거래된다.


여기서 벤치마크란 무엇일까?


유가 시장에서 원유 벤치마크는 공급자와 바이어에게 중요한 가격 기준점으로 사용된다. 벤치마크는 크게 세 종류가 있다: Western Texas Instrument (WTI), Brent, Dubai. 이 셋중 WTI 지수와 브렌트지수가 가장 활발하게 사용된다.


WTI


WTI 원유는 북미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이다. WTI 지수는 뉴욕상업거래소 (NYMEX)에서 발표되며 북미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 가격 책정에 이용되는 벤치마크이다. 북미지역에서 생산된 원유를 수입/수출할 때 사용된다. WTI 원유는 유통되는 원유 중 가장 고퀄러티 이지만 제일 많이 생산되는 원유는 Brent이다.


Brent


Brent유는 북해의 네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일컷는다. 브렌트지수 상정에 사용되는 유전은 Brent, Forties, Oseberg and Ekofisk 이다. 위에서 언급되었듯이 현재 유통되는 원유의 2/3를 차지할 정도로 market dominance가 가장 크다.


Dubai


두바이유는 두바이, 오만 또는 아부다비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일컷는다. 두바이유는 브렌트유와 WTI보다 낮은 질의 원유다. 



그 외


Sour Crude Index 

2009년부터 원유 생산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영향력 있는 지수로 발돋음 중이다.


이뿐만 아니라 현재 세계 원유시장에는 20개가 넘는 지수들이 존재한다.




각 원유의 생산 지역은 아래 표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oil map

브렌트유/WTI/두바이유 생산 분포표